[진로직업]발달장애인, 직장생활 어려움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박대수
2023-12-13
조회수 203


STORY 4. 발달장애인, 직장생활 어려움!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오늘 전해드릴 내용은 진로코칭 사례 중 직장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 직장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힘들게 준비해서 취업한 직장.

만족스럽게 직장생활을 하기 위해서 당연히 더 많은 준비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게 누구에게나 쉽지가 않습니다.

대부분은 직장생활에 대한 준비를 얼마나 하고 취업을 할까요?


만족스런 직장생활 유지와 여러가지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을 사례를 통해 전해드립니다.

직장생활 중인 자녀의 고충에 대한 진로코칭 요청이 몇 분 있었습니다.

다년간의 직장생활에서 오는 무기력함, 이직과 퇴사에 대한 고민이였습니다.

당연히 직장생활도 오랜기간 잘 하고 있고, 회사에서 인정도 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에 재미를 못 느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을 하기 싫은 게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더구나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도 포함이 되었습니다.


발달장애인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장애인, 비장애인을 구분하지 않더라도 공통적인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1. 인정받는 직장생활

- 내가 원하는 일, 하는 일에 대한 인정과 보상이 적절해야 합니다.


2. 원하는 급여와 인센티브

- 최저임금 인상의 적용, 이 외 연차별 급여 인상과 추가적인 복지혜택들이 있으면 좋겠죠.


3. 하고 있는 일이 내가 원하는 일인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지 중요합니다.


4. 직장 동료와 관계

- 직장에서 일만 하나요? 사람들과의 소통 과정을 통해 여러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장애에 대한 이해와 추가적인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일하기 좋은 회사의 환경


더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개인적인 기준에 따라 퇴사 및 이직의 사유가 됩니다.


더 큰 어려움은 취업 이후에는 이러한 고민을 이야기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것 입니다. 

공식적인 취업지원서비스 기관을 통해 취업을 했다면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급작스런 퇴사의 결정, 이직을 고민하게 됩니다.


지역별로 장애인근로자지원센터 등이 만들어지면서 고충상담, 교육지원 등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지역별로 이용의 한계가 현재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도 직장생활 중 취업 및 취업자 사후지도를 주요업무로 진행하면서 정리해본 방법은 이러합니다.


1. 직장생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 직무능력, 직장생활 적응을 위해 해야할 것, 교육이 될 수도 있고 상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정기적으로 직장생활 만족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3. 멘토가 필요합니다. 어려움을 나눌 수 있는 멘토는 가장 중요하겠죠.


4. 이직과 퇴사 과정에 대한 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더많은 내용이 있지만 생략하며...


진로코칭 과정에서 이러한 고민이 있을 경우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을 정리한 사후관리 메뉴얼을 적용해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힘들게 취업한 직장에서 만족스런 생활을 유지하든, 

더 좋은 직장으로의 이직을 준비하든, 

꼭 급하게 결정하기 보다는 충분한 상담과 준비과정을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생활은 진로직업설계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 포함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4 1